2024년부터 교통비가 훌쩍 올라 부담스러운 지금 대중교통비 최대 53% 환급받는 KPASS가 5월부터 도입되어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업그레이드 KPASS (K-패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KPASS란?
국토교통부에서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2024년 5월부터 도입하는 제도로 월 15회 이상(최대 60회까지)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일정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KPASS 참여지역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은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지자체를 제외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게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KPASS 예정 금융기관
KPASS (K-패스) 예정카드사는 신한,하나,우리,현대,삼성,BC,국민,농협,티머니,이동의 즐거움, 유페이가 있습니다. KPASS로 환급받고 카드사마다 추가할인이 가능한 상품의 경우는 10% 더 환급이 가능하니 대중교통비의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PASS 알뜰교통카드 차이
알뜰교통카드는 이미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환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앱에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하고 출발과 도착을 눌러줘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KPASS는 이동한 거리가 아닌 지출금액을 일정 비율로 환급하기 때문에 앱에서 출발과 도착을 누르지 않아도 되어 더 편리해졌습니다.
KPASS 신청과 할인율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환급가능합니다. 청년은 만 19~34세이며, 저소득층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신청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매달 8만 원의 대중교통비를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16,000원/ 청년층은 24,000원/ 저소득층은 42,400원의 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으로 따진다면 상당히 큰 금액을 절감하게 됩니다.
KPASS 발급과 변경방법
신규이용자의 경우는 5월부터 KPASS 공식 누리집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이용자일 경우는 알뜰교통카드앱에서 간단하게 검증 후 KPASS 전환동의만 눌러주시면 변경됩니다.
KPASS 글을 마치며
대중교통을 매일이용하는 만큼 2024년도 교통비 인상으로 부담도 컸는데 이렇게 좋은 제도로 환급까지 받을 수 있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