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레기 배출을 아주 많이 접합니다. 예전에는 그냥 검은 봉투에 막 버렸었는데요, 이제는 쓰레기 분리에 많이 익숙해졌는데요, 그래도 아직 일반으로 들어가는지 음식물에 들어가는지 재활용에 들어가는지 아리송한 것들이 엄청 많습니다. 아리송한 것들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반으로 포함되는 항목 |
보통 음식물일 것 같은데 일반으로 들어가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일단 이해하기 쉽게 음식물에 포함이 되려면 동물을 사료로 쓰일 수 있는 것이냐는 것입니다. 또한 딱딱한 것 들 같은 경우는 분쇄기에도 잘 갈려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닭 뼈, 돼지뼈, 조개껍질, 달걀껍데기, 등은 일반쓰레기로 분류가 됩니다. 양파나 대파, 미나리의 뿌리, 마늘이나 옥수수, 양파 생강의 껍질, 호두, 밤, 땅콩, 도토리, 코코넛, 파인애플 등의 딱딱한 껍데기, 복숭아, 살구, 감 등 핵과류의 씨, 왕겨, 고추씨, 또한, 게, 가재 등 갑각류의 껍데기, 각종 차류(녹차)등 찌꺼기, 한약재 찌꺼기, 껌, 병뚜껑, 나무이쑤시개, 종이, 포일, 빨대, 일회용 스푼, 고무장갑, 쇠붙이, 숟가락, 젓가락, 유리조각, 금속류, 돌, 끈, 의류등은 일반쓰레기로 분류해 배출하셔야 합니다.
음식물에 포함되는 항목 |
바나나, 사과, 귤, 수박, 망고, 멜론, 복숭아 등의 껍데기는 음식물쓰레기에 포함이 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던, 양파나 대파, 미나리의 뿌리는 일반이 맞지만 몸통은 음식물입니다. 뿌리 부분은 흙이 남아있어 그렇다 합니다. 헷갈려하지 길 바랍니다. 또한, 쌀, 옥수수알맹이, 보리쌀, 콩, 등은 음식물로 분류해 배출하시면 됩니다.
재활용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 |
재활용은 기본적으로 깨끗이 씻어서 재활용이 가능한가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편합니다. 재활용은 포함되는 항목을 다루기보다는 많이들 헷갈려하시는 재활용에 버리면 안 되는 항목을 다뤄보겠습니다. 치킨상자 속 기름종이, 미세척 컵밥, 컵라면 용기류 등은 이물질이 많고 다른 재질과 혼합되어 재활용이 어렵다 합니다. 과일망, 깨진 병, 조명기구용 유리류, 아이스팩, 도자기류, 사기그릇, 보온보냉팩, 문구류(볼펜, 샤프, 칫솔등), CD/DVD, 고무장갑, 슬리퍼, 노끈, 기저귀, 화장지등은 많이들 헷갈려하시지만 재활용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들입니다.
마무리하며 |
오늘은 쓰레기 분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잘못 알고 분리배출한 적이 누구나 한 번쯤 있었을 겁니다. 앞으로는 우리 모두 알맞은 분리배출을 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